3호선 파주연장 사업 민자로 본격추진
노선 둘러싼 갈등, 예타 통과 등 넘어야 할 산 많아
수도권북부 최대 규모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의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지하철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사업’이 민자사업으로 본격 추진된다.
파주시는 25일 오후 3시에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현대건설과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및 역세권 개발사업’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최종환 파주시장, 현대건설 정진행 부회장을 비롯해 윤후덕, 박정 국회의원, 파주시의회 한양수 의장, 경기도의회 조성환, 손희정, 김경일, 이진, 오지혜 의원이 참석하였으며, 협약내용은 3호선(일산선) 파주연장 및 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3호선 파주 연장사업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후 지지부진하다가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선정 되면서 9.18일 현대건설이 국토부에 제안서를 제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민간제안사업자에 따르면, 국토부 검토가 조속히 추진될 경우 10월 중 민자적격성 조사 의뢰가 가능하며, 이후 국회동의를 받아 실시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3년 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민들의 숙원사업인 3호선 파주연장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만큼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조속히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협약 체결로 사업 진행을 낙관 할 수만은 없다는 것이 대다수 관계자들의 전망이다.
우선 국토부의 사업성 검토과정에서 노선 등으로 지역 간 갈등이 있을 수 있으며, 국토부의 사업성검토 과정을 거쳤다고 할지라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자신할 수 없다는 것이어서 관계자들은 긴장을 풀지 못하는 분위기다.
게다가 계획 노선도 등도 발표하지 못하는 것을 두고 볼 때 노선을 둘러싼 지역 간의 폭발적 갈등요소가 잠재되어 있고, 언제든 표면화 될 수 있어서 사업적 이익을 우선하는 민자 사업자인 현대건설과 지역의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당국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해 보인다.
대다수의 관계자는 “지금 현재로서는 노선 결정을 둘러싼 갈등 보다는 3호선 연장이라는 사업이 지역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니만큼 대국적 측면에서 사업 진행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선.”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김순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