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시장 김경일)는 12월 8일 오후 2시부터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2024년 파주시 마을공동체 한마당축제인 ‘파마공울림픽’를 개최한다.
마을공동체는 주민이 주체가 되어 이웃과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며 지역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점을 찾고자 하는 주민 모임이다.
올해로 3회를 맞은 이 행사는 지난 1년간 함께 성장해 온 마을공동체들이 그동안의 활동과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며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결의를 다지는 특별한 자리로 마련된다.
마을공동체 축제 한마당은 파주시 45개 마을공동체가 부스를 운영하며 그간의 활동 사례 전시에 더해 각종 체험 활동도 진행해 공동체와 시민들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 또한, 파주시 예술공동체 The 깊은 앙상블, 미소드림, 그레이트밴드가 무대에 올라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문화공연까지 더해져 더욱 다채로운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1부 행사는 45개 마을공동체가 평화의 상징인 비둘기를 모티브로 한 파주시 캐릭터 ‘파랑이’를 주고받으며 공동체를 소개하는 파랑이 릴레이 영상을 시작으로 우수공동체 시상 및 올림픽 입장을 연상시키는 공동체 입장쇼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지는 2부 행사는 시민과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즐기는 ‘공동체 이야기쇼’와 ‘OX 퀴즈’ 가 마련됐다.
파주시 마을공동체 활동가 20명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 한마당 추진위원회’가 기획하고 준비한 이 행사는 파주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전화(031-940-5089)로 문의하면 된다.
마을공동체 축제 한마당은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는 장으로 자리 잡았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마을공동체의 더 큰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