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4일, 파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파주언론사협회와 파주시민포럼이 공동 주최한 ‘파주시 지방의원 의정대상’ 시상식이 있었다.
‘2024 파주시 지방의원 의정대상’은 대상 조성환 도의원, 최우수상 이용욱,고준호 도의원, 우수상 박은주,이혜정,이익선,최유각 시의원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날 시상은 의정대상 시민평가단 최윤정 대표, 파주언론사협회 임현주 회장, 파주시민포럼 이성렬 회장이 맡았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한 2024 파주시 지방의원 의정 대상은 2024년 한 해, 파주시 지방의원들의 우수 의정활동 사례를 공유, 확산하고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반영하려는 의도로 파주시 언론사협회와 파주시민포럼이 공동 주최한 행사다.
파주시 6개 언론사에 지원한 22명의 파주시민으로 구성된 시민평가단은 사전 미리 배부받은 의정활동 응모서류 자료집을 바탕으로 평가를 마쳤다. 이들은 1월 17일 금촌 보훈회관에서 평가 회의를 마친 후 평가 점수를 집계하여 수상자을 선정하였다.
의정대상을 주최한 파주시 언론사협회는 파주 관내의 6개 언론사(파주신문, 해피코리아 파주인, 파주민보, 파주에서, 파주저널)가 모인 협회로 시장 후보 토론회, 국회의원 후보 토론회, 돼지 열병 축혼제, 연탄 나눔 봉사 등으로 2018년부터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올해 의정대상에는 파주시민포럼(대표 이성렬)이 공동주최로 참여하여, 의정평가단 회의와 시상을 같이하였다. 이성렬 대표는 “파주시민포럼은 22년도에 결성해 평화경제특구 지정 촉구 시민포럼과 공연 등의 행사를 해왔다”며, “의정대상 평가에 함께하게 되어 지역 발전을 위하자는 포럼의 취지에 맞는 활동을 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에 처음 평가에 참여했다는 시민평가단 최윤정 대표는 “의정대상 평가를 하면서, 시·도의원의 활동을 제대로 알게 되었다. 시민들이 의정활동에 관심을 가질 때 시민을 위한 정책이 많아지리라 믿으며 이를 계기로 의정활동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